댄스스포츠 이야기

syncopated pivot - 1(Pivot과 Spin Action을 잘 하는 방법)

장호열 2016. 7. 26. 07:55

오늘은 우리가 단체반 레슨에서 접할 수 있는 고급 피겨 중 Pivot과 Spin Action에 관하여 공부하려고 한다.

Pivot과 Spin Action이 들어간 피겨조합으로

왈츠의 경우
1 natural spin turn & pivot 123 456(6보의 & 타임에 pivot)
2 syncopated pivot 1&23(반복할 수도 있으나 어려운 피겨이므로, 동호인들은 한번 하는 것이 바람직함)
3 turning lock to right 1&23

탱고의 경우
1 progressive link QQ
2 natural promenade turn & natural twist turn SQQQQS&S 또는 SQQQQQQS&S(pivot turn을 한번 더하는 경우의 타이밍)
3 open promenade SQQS

위 두 경우가 우리들이 상급반 단체반 레슨에서 간혹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요즘 단체반 레슨에서 나도 위 두 피겨 조합을 배우면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왜 잘 안될까 고민도 많이 하였다.

그런데 이론은 알아도 실재로 파트너를 홀드하고 Pivot과 Spin Action을 반복하면 잘 안 된다. 단체반 레슨의 특성상 선생님이 댄스기술을 자세히 설명할 수 없다. 설명을 한다 해도 이해하기 힘들고 이해했다해도 파트너와 잡고 연습을 해도 만만하지 않다.

그래서 나는 선생님의 설명에 문제가 있는가 하고 어느 프로 선생님에게 “왜 단체반 레슨에서는 댄스기술을 자세히 설명해 주지 않나요?”하고 질문했더니 선생님께서 “어려운 설명을 하면 회원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고 지루해 하는 경우도 있고 또 개인레슨 받는 회원 중에는 자기들은 비싼 돈을 들이고 배우는데 등록비가 저렴한 단체반에서 그런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불공평하지 않느냐고 하면서 불평하는 회원도 있다”고 하시면서 댄스 선생님들도 애로 사항이 많다고 하소연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본래 이 기술은 학생들을 가르칠 때 선생님이 학생과 서로 잡고 남녀가 서로 서클의 힘을 느끼고 남여가 각자 자기 역할을 해야 터득할 수 있는 것인데 단체반 레슨의 특성상 선생님이 모두 잡아줄 수 도 없고 또 한두번 잡아준다고 터득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말로 설명하고 시범 몇번 보이고 그냥 그렇게 넘어갈 수 밖에 없다고 현실적인 애로 사항을 말씀하셨다.

 

그 말씀에 일리가 있다. 세계적인 김연아, 손연재 선수도 같은 동작을 수백번 수천번을 연습해도 실수를 하는데 더군다나 잡고 둘이 같이 움직이는 댄스스포츠야 말로 우리 동호인들에겐 더 어려운 동작인지 모르겠다.



그래서 나는 인터넷의 관련 동영상과 댄스이론 그리고 내가 소지하고 있는 댄스교재를 참고하여 누구나 Pivot과 Spin Action을 터득할 수 있는 방법을 몇 회에 걸쳐 소개하려고 한다.

 

단, 이 피겨는 이론을 알고 혼자 연습해서는 결코 터득할 수 없다. 파트너와 홀드하고 왜 잘 안되는지 대화를 나누면서 수십번 연습해야 어느 정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