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을 잘 추기 위한 마음의 자세
글을 쓰기 전에 여기서 ‘춤을 잘 춘다’는 말은 선생님이나 선수처럼 잘 춘다는 의미는 아니고 댄스 동호인으로 파티 모임에서 불특정 파트너를 만나 초중급 수준의 figure를 어느 정도 능숙하게 리드하고 폴로우 할 수 있는 정도의 춤 수준을 일컫는다.
1. 겸손해야 한다.
늘 내 춤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갖는다.
그런데 group leson이나 파티모임에서 춤을 추고 나면 항상 상대방 때문에 잘 안된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개인레슨을 1∼2년이나 3년 정도 받은 사람은 더 그렇다.
또 수업시간에 선생님과 시범 보이는 사람도 그런 생각을 갖는 것 같다.
선생님이 직접 잡아주는 반을 찾아다니면서 배우는 여성 회원들도 그렇다.
선생님이 아무리 잘 가르쳐도 배우는 사람 본인이 몸으로 터득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개인 레슨 받은 어떤 회원은 상대방이 춤을 못 추기 때문에 자신의 몸이 망가질까 못 추는 사람과 손을 잡는 것을 꺼린다.
어느 프로 선생님 말씀이 생각난다.
개인 레슨 1년은 맛보기 정도고 3년 정도는 개인레슨이 어떤 것인가 알 듯 말듯해지고 최소한 10년은 배워야 자기 것으로 된다고 한다.
2. 상대방을 탓하지 않는다.
‘서툰 목수가 연장 나무란다’는 우리 말 속담이 있다.
춤 세계에도 같은 말이 적용된다.
어느 체육센타의 탈의실 풍경
남자 탈의실에서의 어느 남성한 분이 우리 단체반 여성들은 쓸 만한 여성이 한사람도 없다. 이 말은 춤 잘 추는 여성이 한사람도 없다는 말로 들린다. 여자 탈의실에서도 마찬가지다. 우리 반에는 쓸 만한 남성이 한사람도 없다고 한다.
먼저 이러한 말을 한 사람의 심리 상태를 들여다보자.
‘서툰 목수가 연장 나무란다’고, 춤을 잘 추는 대부분의 상급수준의 사람들은 남을 탓하지 않는다. 춤이 잘 안되면 왜 안 될까? 그 원인과 이유를 고민하지 결코 상대방을 탓하지 않는다. 그리고 상급자는 잘 추는 사람은 잘 추는 대로 못 추는 사람은 못 추는 대로 상대방의 실력에 맞추어 춘다.
그러나 초중급수준의 사람들은 그런 고민은 하지 않고 상대방 때문에 내가 잘 출 수 없다고 단정해 버린다.
내 경험에 의하면 춤은 상대방과 함께 스텝을 밟기 때문에 상대적이다. 잘 추는 사람과 추면 잘되고 못 추는 사람과 추면 잘 안 된다. 춤 실력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일치하는 생각이 있다.
선생님하고 추면 잘된다는 것이다.
선생님은 댄스기술도 완벽하고 남녀 스텝도 정확히 알고 있고 또 홀드의 프레임이 무너지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못 추는 사람과 춰도 상대방을 잘 리드할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선생님이 아닌가?
암튼 댄스동호인으로서의 남녀의 책임을 굳이 따지자면 춤이 잘 안 되는 원인중 70%는 남성에게 있다고 본다. 남성이 춤을 리드하고 순서도 생각하고 음악도 들어야하기 때문에 여성보다는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은 틀림없다.
그러나 폴로우 하는 여성도 결코 쉬운 것은 아니다.
우리가 운전할 때 뒤 따르는 차의 운전도 힘들 듯이 말이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
Tango의 Spanish Drag라는 Figure가 있다.
초보자라면 누구나 배워보고 싶은 Figure다.
그러나 생각보다 쉽지 않다.
피나는 노력을 해야 습득할 수 있다.
여성의 입장에서 보면 선생님과 하면 잘되는 데 단체반레슨에서 다른 남성과 잡으면 잘 안된다고 한다. 맞는 말이다. 선생님하고는 여러 번 연습을 했기 때문에 그 요령과 타이밍을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남성의 경우도 단체반 레슨에서 여성과 이 Figure를 출 때 잘 안되면 본인의 리드에 문제가 없는지 한 번 쯤은 되돌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Figure를 잘하려면 뉴톤의 ‘운동 제3법칙’에 따른 ‘힘의 작용과 반작용’의 timing이 정확히 맞아 떨어져야한다. 선생님이 아닌 남성과 이 Figure를 출 때는 여성은 남성의 리드를 받아 몸을 움직이는 유연성을 보여야 한다. 즉 몸, 특히 머리와 상체의 힘을 빼고 남성이 움직이는 대로 몸을 맡겨야 한다. 선생님에게 배운대로 먼저 움직여서는 타이밍을 맞출 수 없다. 타이밍이 안 맞으면 이 Figure의 Head 동작이 나오지 않는다.
남녀가 홀드하고 Spanish Drag를 연습할 때는 남성이 리드의 주체이기 때문에 남성이 빠른 몸 동작으로 순간적으로 staccato 동작을 연출하면서 리드해보고 그것이 잘 되면 느린 동작으로 연습을 해본다. 2가지가 잘 되면 대체로 여성을 리드하는데 별 무리가 없을 것이다. 통상 단체반 레슨에서는 순간적으로 짧게 몸 동작을 하라고 가르친다.
춤을 즐겁게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남을 탓하지 말고 오로지 내 탓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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