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왈츠

비엔나왈츠 : 와이트리댄스스쿨 천의왕 원장님 댄스특강

장호열 2013. 12. 29. 11:38

와이트리댄스스쿨 천의왕 원장님 댄스특강 - 비엔나왈츠의 모든 것
(부제 ; 와이트리댄스학원 연말 무료특강 후기)

* 와이트리댄스스쿨 위치 ; 서울 마포구 망원동 478-11 영보빌딩 5층(6호선 마포구청역 5번출구에서 약 300m)
카페 ; http://cafe.daum.net/danceplaza
전화 ; 02-338-3300
원장 ; 천의왕 선생님
특징 ; 월수강료 18만원(2강좌등록시 3만원 할인, 3강좌는 9만원할인)
주차장 ; 바로옆에 공영주차장 1시간 1200원, 건물 뒷편 주차장 30분 1000원, 건물지하주차장 2000cc이하만 가능


1. 무료특강 참석 동기

관악구의 모 구민체육센타에서 같이 댄스수업을 수강하는 회원분의 소개로 우연히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2. 무료특강 기간 및 종목

기간 ; 2013. 12. 26 ∼ 28(3일간) 오전 2시간, 저녁반 2시간
종목 ; 모던 라틴

3. 무료특강 후기

우선 첫 인상이 무료특강이었지만 선생님들의 열정과 성의가 타 학원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열심히 가르치셨고 선생님마다 강조하시는 부분이 특성이 있었다. 어떤 선생님은 자세와 텐션을 집중적으로 설명하셨고 어떤 선생님은 음악을 듣고 리듬을 타면서 춤을 추는 방법을 강조하셨다. 다른 종목은 다른 댄스학원에서도 비교적 자세히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천의왕 원장님의 비엔나왈츠 특강에 대하여 후기를 쓸까 합니다. 다른 학원에서는 비엔나왈츠를 잘 안 가르치는 곳도 많고 가르치더라도 왈츠학기가 끝날 때 쯤 되어서 10 ∼ 20여분 정도 맛만 보여주고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오늘 무료 특강은 1시간 동안 비엔나왈츠에 대해서만 천의왕 원장님께서 어느 학원에서도 들어볼 수 없는 아주 귀한 이론과 노하우를 설명해주셨습니다. 무료특강인데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4. 천의왕 원장님의 비엔나왈츠 특강내용(비엔나왈츠의 특성)

1) 비엔나왈츠 빠르기


비엔나왈츠는 매우 빠를 춤이다. 그래서 갑자기 회전을 할 수 없다. 원장님께서 빠른 춤의 회전이 어렵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하여 빨리 걷다가 도중에 갑자기 90도 회전하시던 중 마루바닥에 넘어지셨다. 참석하신 회원님들이 모두 깜짝 놀랐다. 나도 깜짝 놀라 뛰어가 일으켜 세워드리려고 하는데 원장님께서 천천히 일어나시면서 “춤을 가르치다가 마루바닥에 넘어진 것은 오늘이 처음이다”라고 하셨다. 글쎄 넘어지신 것이 원장님의 연출이신지 아니면 정말 넘어지신 건지 알 수는 없지만
회원들이 보기에 진짜로 넘어지셨다고 느꼈고 연출이라고 해도 넘어 지시면서 까지 빠른 춤의 특성을 설명하시는 원장님의 열정에 큰 박수를 보내고 싶었습니다.

왈츠는 보통 30소절, 비엔나왈츠는 60 소절이라고 설명하시면서 비엔나왈츠가 왈츠보다는 2배 정도 빠르다고 하셨다. 이것을 박자로 환산하면 왈츠는 90박자, 비엔나왈츠 180박자, 즉 왈츠의 기본 3스텝을 걷는데 2초 걸리고 비엔나왈츠는 1초안에 3스텝을 밟아야 한다고 설명하셨다. 이렇게 시간적으로 분석하여 빠르기를 설명하시는 선생님은 천원장님을 처음 뵙게 된 것입니다. 정말 탁월하신 분석이시다.

2) 비엔나왈츠는 회전하는 것이 아니고 전후진하는 춤이다.

원장님께서는 내추럴턴과 리버스턴을 설명하시면서 비엔나왈츠는 결코 회전하는 춤이 아니고 전후진하는 춤이라는 점을 강조하셨다. 파트너가 전진하면 후진하는 사람은 전진하는 사람의 전진을 방해하지 않도록 빨리 골반을 열어주어 공간을 만들어주라고 강조하셨다.
그렇지만 회전이 수반되므로 회전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원심력과 구심력을 이용하라고 물리학적 용어까지 사용하면서 쉽게 설명하셨다.

원심력(遠心力)이란 물체가 원운동을 할 때 바깥쪽으로 떨어져 나가려는 힘이고 구심력(求心力)이란 물체가 원운동을 할 때 중심을 향해 쏠리는 힘을 말하는데 쉬운 예를 들어 봅니다.
하늘에 달이 있죠? 달은 지구를 중심으로 돌고 있습니다. 그런데 달은 빠른 속도로 지구를 돌고 있기 때문에 자꾸 지구를 벗어나 멀리 달아나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달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중력(지구 위의 물체가 지구로부터 받는 힘. 지구 위의 물체에 작용하는 만유인력과 지구 자전(自轉)에 의한 원심력을 합한 인력)이 달을 자꾸 지구 쪽으로 끌어오려고 합니다. 달처럼 지구로부터 멀어지려는 힘 즉 원심력과 달을 지구 쪽으로 끌어오려는 구심력이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달과 지구는 사이좋게 오랜 시간 동안 헤어지지 않고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사이좋게 지내고 있습니다.
비엔나왈츠도 마찬가지입니다. 남녀가 서로 트러블 없이 편안하게 춤을 추기위해서는 ‘적당히 멀어지려는 힘’ 즉 원심력과 ‘적당히 잡아당기는 힘’ 즉 구심력이 균형을 이뤄야 합니다.

3) 비엔나왈츠의 전·후진

(1) natural turn(NT) 123 456


* 도는 스텝 즉 회전하는 스텝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전후진 하는 스텝으로 생각하고 후진하는 사람은 전진하는 사람의 전진을 방해하지 않도록 전진하는 사람의 길을 빨리 열어준다고 생각하고 춤을 추라고 설명하신다. 또한 NT는 남녀가 홀드한 상태에서 여성이 남성의 오른쪽에 위치해 있으므로 왼쪽에는 남성이 움직일 공간의 여유가 많다고 하시면서 남자가 적극적으로 밀고 들어가라고 하신다. 그리고 6보는 안쪽돌기를 도와주고 다음 전진스텝을 위해 flat으로 끌어오라고 가르치신다. 무료특강인데도 소중히 갖고 계신 비엔나왈츠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설명하셨다.
* 또 한 가지 tip을 가르쳐주셨다. 전진하는 사람은 스텝을 길게 후진하는 사람은 스텝을 짧게 해야 규정된 회전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고 하신다. 그러시면서 3쌍의 부부커플을 앞으로 나오게하여 일렬로 세우시더니 아래 <그림1>에서와 같이 “(남) 전진(1)은 길게 (여) 후진 (2)는 짧게, 또 여 전진(3)은 길게 남 후진(4)는 짧게”와 같이 아주 쉽게 설명하셨다.

(2) reverse turn(RT) 123 456

 

RT도 기본적으로는 NT와 같다고 하시면서 남성 3보시 LF를 RF앞에 cross(viennese cross를 만든다)하고, 발 방향은 두발 모두 LOD 방향으로 향하도록 하며 이 때 유의할 점은 뒤로 크로스된 오른발을 4보를 위한 음악을 듣기 전에 미리 뒤로 뻗어두라고 하셨다.

NT에서는 남성의 왼쪽 앞공간이 열려있다고 앞에서 설명했는데  RT 123 456을 위해 남성이 1보 전진할때 여성이 남성의 오른쪽 앞공간을 막고 있다. 따라서 RT는 후진하는 사람이 적극적으로 후진을 하지 않으면 전진하는 사람은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다고 설명하시면서 비엔나왈츠의 RT를 할  때는 후진하는 사람이 적극적으로 후진하라고 RT의 노하우를 가르쳐주셨다.

 

4) 비엔나왈츠의 LOD와 corner 돌기

(1) LOD 상 ; LOD상에는 NT 나 RT 모두 수월하다. 따라서 LOD상에는 NT or RT 어느 turn을 해도 별 어려움이 없다.

(2) corner 상 ; NT turn은 회전량을 적게 해도 corner를 수월하게 돌 수 있다. 그러나 RT turn은 회전량을 많이 해야 corner를 돌 수 있다. 위 <그림2>에서 보듯이 코너는 90도의 각도를 이루고 있다.
NT turn은 진행방향으로 우회전하면서 !/8(45도) 2/8(90도) 3/8(135도) 4/8(180도)로 회전량을 수월하게 조절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의 안쪽으로 돌기 때문이다.

그러나 RT는 NT와는 다르다. RT turn은 역방향으로 돌아서 코너를 빠져나와야 하기 때문에 ‘┓’의 바깥쪽으로 돌아야 한다. 이 경우는 스텝을 짧게 하여 회전각도가 많이 나오도록 스텝을 밟으면 비교적 수월하게 코너를 빠져나올 수 있다고 매우 중요한 노하우를 전수해주신다.
<그림2>의 (1) (2)에서 보듯이 NT는 3/8+3/8=6/8(270도)를 회전하면 코너를 빠져나올 수 있다.

그러나 RT는 (3) (4)에서 보듯이 6/8+6/8=12/8(540도)를 회전해야 코너를 빠져나올 수 있다. 그러려면 스텝을 아주 짧게 하여 회전을 도와주어야 코너를 수월하게 빠져나올 수 있다고 설명하셨다.
이런 노하우를 알기 전에는 나는 비엔나왈츠를 출 때 LOD상에서는 RT를, 그리고 코너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foot change를 하여 코너에서는 NT를 하였기 때문에 여성으로부터 비엔나왈츠를 잘 춘다는 이야기를 듣곤 하였습니다.

5) 비엔나왈츠는 sway의 대표적인 춤이다.

천의왕 원장님께서는 비엔나왈츠는 sway의 대표적인 춤이라고 하시면서 선수나 지도자가 아닌 경우는 slow waltz의 NT과 같이 head와 sway를 하면 된다고 하셨다. 여성도 마찬가지이지만 Head는 클로즈한 상태인 왼쪽으로 고정한 상태로 추어도 좋다고 하셨다. 그리고 RT는 sway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고 하신다.

5) rise & fall 많이 하지 않는다.

비엔나왈츠는 빠른 춤이므로 slow waltz와 같이 rise & fall을 많이해서는 안된다고 하셨다. 음악이 빠르므로 fookwork은 거의 flat에 가깝게 추면 좋다고 하셨다.

6) 수업진행과정

 

처음에는 비엔나왈츠의 연역과 특성을 간단히 설명하시고

두번째는 내추럴턴의 이론적설명과 스텝연습

세번째는 리버스턴의 이론적설명과 스텝연습

네번째는 전후진 풋체인지

다섯번째는 카운트와 부드러운 배경음악이 동시에 나오는 연습용 CD로 실재 비엔나왈츠를 추도록 하고

여섯번째로 오리지널 비엔나음악에 맞춰 댄스파티에서 처럼 자유롭게 춤을 추라고 하셨다.

 

끝으로 회원님들간 인사를 시키고 특강을 끝내셨다.

처음부터 끝까지 너무나 매끄럽게 진행하셨다.

 

이상 천의왕 원장님의 특강을 제 기억을 토대로 재생하였습니다. 혹 제 기억력의 한계로 내용에 오류가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의 아니게 원장님께 누를 끼칠까 염려됩니다. 이렇게 자세한 설명을 하실줄 알았으면 미리 필기구를 준비하는건데 제 불찰이었습니다.

3일 동안 같이 특강들었던 회원님들과 매우 유익한 시간을 보낸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며 이제 이틀 남은 ‘가는년’올 무사히 잘 보내시고 2014년 ‘오는년’에는 더욱더 행복하시고 많은 댄스발전이 있으시길 빌겠습니다.

그리고 천의왕 원장님께 다시 한번 크게 감사드립니다.

2013. 12. 29.
장호열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