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MP와 CBM의 차이
CBMP와 CBM의 차이
CBM(Contrary Body Movement) ; 반동운동, 댄스에 있어서 좌우의 어느 쪽으로 회전 또는 커브를 행하기 위해 전진 혹은 후진한 moving foot의 반대쪽 어깨 내지 허리를 moving foot의 방향으로 뻗거나 흔들면서 행하는 것과 같은 운동.
CBMP(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 ; 바디라인을 유지하고, 축이 되는 발(supporting foot)의 선상 또는 어크로스(across : 가로 건너)해서 (전방 또는 후방으로) 놓인 발의 위치
------------------------------------------------------------------------------------------------------------------------------
댄스를 어느 정도 배운 사람은 CBMP와 CBM의 개념은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재로 춤을 출 때 어떻게 다른가에 대하여는 선생님들은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지 않는다.
오늘은 탱고 수업 첫날이다. 선생님께서 위 두 개념을 설명하시면서 특히 CBMP에 대하여 강조하신다.
CBMP는 발의 위치 개념인데 발을 움직이기 전에 몸을 CBMP로 만든 후에 스텝을 하라고 가르치신다. 결코 발을 움직이면서 몸을 CBMP로 만들지 말라고 강조하신다.
예컨대 탱고의 Two Step(SS)의 경우 남성 1보를 딛을 때 몸을 미리 CBMP로 만든 후 왼발을 전진 스텝하고 2보는 오른쪽 사이드 리드로 스텝한다.
이 요령은 다른 모던 댄스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댄스 공부는 끝이 없다. 그래서 다른 운동은 연습하러 간다고 하는데 댄스에 입문한지 10년이 지나도 댄스 수업이 있는 날을 나는 아직도 댄스 수업 받으러 간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