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인의 을미년 목표
댄스인의 을미년 목표
우리가 춤을 배우는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건강을 위해서,
여가활동을 위한 취미생활을 하기 위해,
사교 즉 동성이든 이성이든 하여튼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
댄스 경연대회를 나가기 위해(실재로 요즈음은 60 ∼ 70대 실버 인생도 댄스경연대회에 참여하는 분이 많다),
댄스파티에서 능숙하게 춤을 즐기기 위해....
사람이 인생을 즐겁게 살기 위해서는 우선 건강해야 한다.
건강해야 춤도 추고 친구도 사귈 수 있으니까 말이다.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돈과 명예가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건강이다. 돈이나 명예를 잃는 것은 부분을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여야 한다. 운동의 기본은 걷기다. 댄스스포츠는 바른 자세와 과학적인 걷기가 필수적으로 수반되므로 현대인의 건강유지를 위해서는 이보다 더 좋은 스포츠는 없다.
댄스스포츠의 걷기는 대퇴근의 수축과 확장운동이 함께 이루어져 처진 엉덩이를 올려주고 아랫배를 들어가게 하는 운동 구성요건을 갖추고 있다. 음악을 들으면서 즐겁게 워킹하는 댄스스포츠는 우리 몸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연소시켜 지방을 제거하고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심혈관계의 기능을 촉진하여 정상 혈압을 유지할 수 있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당 조절에 탁월한 효과를 준다. 댄스스포츠와 같은 걷기가 주된 운동은 뼈에 압력과 같은 자극을 주기 때문에 뼈세포의 생성이 활발해 지므로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댄스스포츠는 좋은 음악과 함께 춤을 즐기므로 엔돌핀을 풍부하게 발생하게 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정신건강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사교성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의 원만한 인간관계의 형성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치매예방에도 좋다. 치매에 걸리면 일상생활은 물론 직업 활동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기억 장애와 행동 및 정서 장애를 일으키게 되므로 암 보다도 더 무서운 병이 치매다. 이 병에 대한 치료방법은 과학적으로 분명하게 밝혀 지지 않고 있으나 예방법으로는 대뇌피질을 활성화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언어공부를 한다거나 숫자를 센다거나 무엇을 외우고 몸을 회전시키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많은 족형도를 구사하며 회전과 움직임을 수반하는 운동인 댄스스포츠는 대뇌피질을 활성화시켜주므로 중년이후의 사람들에게 추천할만한 스포츠 중의 하나다.
댄스스포츠는 손, 팔, 다리, 허리, 골반, 어깨, 머리, 몸통까지 온 몸을 사용함으로써 신체의 균형적 발달에 도움을 주는 운동이므로 허리통증, 관절통증 등을 없애주는 가장 좋은 운동이며 척추를 곧게 잡아 올바른 체형을 유지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어준다.
을미년 한해동안 열심히 춤을 배우고 연습하여 건강도 유지하고 아름다운 몸매도 가꾸시길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