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소(1) ; paso doble의 기원과 특징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회원님들!
오랜만입니다.
제가 한달이상 인사도 없이 블로그를 비웠습니다. 죄송합니다.
캐나다로 한달 남짓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시간나는대로 여행이야기는 '나의 여행기'에 쓰도록 하고 그동안 중단되었던 '댄스에 관한 이야기'를 계속 쓸가 합니다. 제가 쓰는 '댄스이야기'는 댄스전문가를 위한 것도 아니고 그냥 댄스가 즐거워 취미로 춤을 추는 댄스동호인들을 위한 글입니다. 혹 내용에 오류가 있으면 지적해주시고 특히 초보님들께서 궁굼해하시는 부분에 대하여 제가 댄스를 배우면서 터득한 노하우를 전해드릴까 합니다.
앞으로 몇회에 걸쳐 라틴댄스의 마지막 paso doble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가. paso doble의 기원
파소도블레는 스페인 사람들의 일상과 관련된 스페인 민속 춤 중에 하나이다. 이 춤을 유럽 전역에 널리 전파 시킨 것은 집시들이다. 특히 파소도블레는 투우사가 투우장에 출장하여 소와 싸우는 동작으로 소와 투우사의 긴장된 순간순간의 드라마틱한 연출이 많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고 최근에는 일반인들에게도 많이 보급되었다.
이 춤은 스페인에서 발생하고 1930년대에 스페인 상류층에서 유행하게 되었지만 휘겨의 명칭은 프랑스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나. 특징
․paso doble은 스페인어로 paso는 step, doble는 double을 의미한다.
․기본 박자는 2/4, count는 121212...로, 음악은 투우장 입장시 연주되는 staccato의 역동적 rhythm의 march풍의 행진곡 형식이다.
․accent는 각 소절의 첫 박자에 있고 시작도 각 소절의 첫 박자에 한다.
․paso doble의 춤 동작은 투우사의 동작을 기본으로 발전하였는데 남성이 투우사(Matador)의 동작을 흉내 내고 여성은 투우사의 빨간 망토(Cape)나 황소의 역할 또는 남자의 그림자 역할을 한다.
․따라서 성난 황소와 투우사의 결투를 연상케 하는 강렬하고 격정적이며 실재로 투우 장면을 보는 듯이 박력 있게 춤을 추어야 한다.
․basic movement는 항상 ball, sur place는 toe or ball flat, PP 또는 전진 step를 할 때는 heel flat으로 사용하며 tango의 footwork 사용법과 유사하다.
․hip movement가 없으며 항상 attack 자세를 취해야 한다.
․paso doble은 통상 라틴 댄스 수업의 마지막에 배우는 춤인데 그 이유는 파트너간 합의된 안무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즉흥적으로 춤을 리드하고 연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주로 경기용 또는 시범댄스용으로 많이 추어진다.
․이 춤은 스텝이나 휘겨는 비교적 쉽다. 그러나 body line를 만들기가 힘들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춤이라고 한다.
다. 춤의 시작
1) 준비자세
남녀가 통상의 라틴 댄스의 홀드를 하고 마주보고 선다. 음악이 나오면 제자리에서 스텝을 밟지 않고 1 2 3 4 또는 ~5 6 7 8 count한다.
춤의 시작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선수처럼 멀리 떨어져서 시작할 수 있지만 사전에 약속이 안 된 댄스파티장에서는 closed hold를 하고 시작하는 것이 리드하기 편하다.
가) closed position에서 시작하는 요령
․closed hold를 하고 basic movement를 시작으로 춤을 춘다.
음악이 나오면 1 2 3 4 또는 ~ 5 6 7 8 count 후 1부터 제자리걸음을 한다.
남성은 오른발(여성은 왼발)부터 시작, 준비 자세에서 홀드한 손(또는 팔)을 1 count에 아래로 힘차게 빨리 내렸다가(무릎과 발목도 함께 굽힌다) 2 3 4 5 6 7 8 count에 서서히 올린다. 이 때 굽힌 무릎과 발목을 서서히 편다(elevation). ① ② ③과는 다른 시작 방법이다.
basic movement는 제자리에서 해도 되고 전진 또는 후진하면서 해도 된다.
․closed hold에서 promenade와 같은 휘겨로 바로 시작할 수 있다.
나) open position에서 시작하는 요령
[남성 ; 여성은 남성과 대칭]
(1) 체중을 왼발(LF)에 두고 오른발(RF)을 오른쪽 옆으로 point 한다.
준비자세의 4 또는 8 count 다음에 한 step에 2 count를 사용하면서 시작 한다. RF(12 ; 오른발을 왼발 across하여 딛고) - LF(34 ; 왼발 옆으로) - RF(56 ; 오른발을 왼발 across하여 딛고) - LF(78 ; 왼발 옆으로)로 순차적으로 옆으로 전진한다.
(2) 체중을 RF에 두고 LF는 왼쪽 옆으로 point 한다.
준비자세의 4 또는 8을 4+& 또는 8+&으로 나누어 & time에 LF를 RF에 모은 후 (1)과 같은 요령으로 옆으로 전진한다.
(3) 양 발을 모으고 차롓 자세로 서고 체중은 RF에 둔다.
요령은 (2)와 같이 & time에 LF를 제자리걸음 한 다음 (1)과 같이 전진한다.
2) walk
․남녀가 마주보고 선다.
․자세는 hip - 허리 - 척추 - 등 ; 아취형태를 이루도록 한다.
․시선은 상대방을 공격하듯 매서운 눈초리로 바라본다.
․얼굴은 남 - 오른쪽, 여 - 왼쪽으로 돌린다. 즉, 똑 바로 선 자세에서 얼굴을 180도 옆으로 돌린다.
․양 팔은 아래로 내린 상태에서 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하고 손을 10cm 정도 떨어지게 한 후 최대한 팔을 둥글게 만든다. 둥글게 된 팔을 몸에서 약 15cm 정도 거리를 두고 최대한 옆으로 옮긴다(남 - 오른쪽 옆구리, 여 - 왼쪽 옆구리). 물론 다른 모양을 해도 상관없다.
․1보(1,2) 2보(3,4) 3보(5,6) 4보(7,8)
․1보 시작 ; 남 - RF, 여 - LF
․1, 2, 3, 4보는 한 스텝마다 2 count를 사용하고 heel부터 나간다.
․모든 동작을 절도 있게 확실히 움직인다. 이하 모든 휘겨에 공통된 사항이다.
[여] ; 남성의 대칭
* 파티에서 파소음악은 매우 적게 나온다. 대부분의 파티에서는 안나오는 경우도 많다.
통상 학원에서는 라틴댄스의 마지막에 배우기 때문에 잘 가르쳐 주지 않는곳도 많고 실재 동호인들이 이 춤을 출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배우기를 별로 선호하지 않는 이유도 있기 때문이다.
파티에서 음악이 나오는 경우에도 빠른 박자가 계속 이어져 나오기 때문에 시작하기도 쉽지 않고 머뭇거리다가는 음악이 끝나기 십상이다. 그러기 때문에 파소춤을 추려면 음악이 나오면 머뭇거리지 말고 파트너를 잡고 플로어에 나가 마음속으로 1 2 3 4 5 6 7 8을 세면서 음악에 스텝을 맞출 준비를 한다음 파트너를 잡고 basic movement부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