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

samba(20) ; rolling off the arm

장호열 2014. 6. 14. 08:24

○ 롤링 오프 디 암(rolling off the arm)


[스텝설명]
[남]
1보-3보(1a2) 왼쪽 위스크, LOD를 바라보며 턴은 없음
4보-6보(3a4) 오른쪽 위스크, LOD를 바라보며 턴은 없음


[여]
1보(1) ; 오른발 앞으로(LOD를 바라보며 시작하고 턴하여 벽을 바라봄, 회전량은 1/4 오른쪽 턴, 족형도 상으로는 '오른발을 왼발 옆으로'로 그렸지만 우회전을 시작하면서 벽을 바라보기 때문에 '오른발 앞으로'로 풋 포지션을 표시하였음)
2보(a) ; 왼발을 오른발에 모음(LOD를 배면, 1-2사이에 1/4 오른쪽 턴)
3보(2) ; 오른발 옆으로 (왼발을 체중없이 오른발에 모음, LOD를 면함, 2-3사이에 1/2 오른쪽 턴)
4보(3) ; 왼발 앞으로(중앙을 바라봄, 3-4 사이에 1/4 왼쪽 턴)
5보(a) ; 오른발을 왼발에 모음(LOD를 배면, 4-5사이에 1/4 왼쪽 턴)
6보(4) ; 왼발 옆으로(오른발을 체중없이 왼발에 모음, LOD를 면함, 5-6 사이에 1/2 왼쪽 턴)

 

* 교본에 나와 있는 카운트는 123이고 박자값은 3/4 1/2 3/4 이다. 삼바음악의 time signature(박자표)는 2/4(4분음표를 1박으로 하여 한마디(1소절) 안에 2박이 들어 있음)이다. 3/4 + 1/2(2/4) + 3/4 = 8/4 = 2박이므로 123 스텝을 하면서 1소절을 사용한다. 그러나 2박자를 3/4 1/2 3/4로 나누어서 사용하기란 전문음악인 또는 전문 댄서가 아니고는 매우 어렵다. 그러한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단체반레슨의 대부분 선생님들은 123 스텝의 박자값을 3/4 1/4 1(1a2) 로 가르친다.  필자는 그 방법의 옳고 그름을 떠나서 그렇게 가르치는 것이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된다. 우리들은 '3/4 1/4 1'의 박자값에 상당히 익숙해 있기 때문이다. 자이브 샤세도 QaQ = 3/4 1/4 1이고 삼바의 1a2 = 3/4 1/4 1로 연습했기 때문이다. 여기서도 박자값을 3/4 1/4 1로 하였다(독자님들도 이해를 해주시리라고 생각합니다)

 

* 삼바의 루틴을 추면서 어떤 선행피겨에서 어떻게 리드해야 파트너가 이 피겨를 폴로우할 수 있는가가 좀 어려운 문제다. 물론 사전에 약속을 해놓고 추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파티장에서 모르는 상대를 만났을 때 사전에 약속하기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여기서 이 어려운 문제를 상세히 집고 넘어가보자.

선행피겨에서 left whisk를 한 다음 right whisk를 할 때 남성은 right whisk ended in PP로 끝내면서 여성을 underarm turn을 시키면서 PP 자세를 취하도록 리드한다. 이 때 여성도 남성의 움직임을 잘 보면서 남성이 어떤 자세를 취하는지? 남성이 여성의 어떤 자세를 원하는지 빨리 알아차려 따르도록 노력한다면 그리 힘들지는 않을 것이다.

 

삼바에서 남성이 이러한 리드를 하면 여성은 rolling off the arm으로 속행하려는 것으로 생각해도 된다.

즉 남성은 여성을 언더암턴 시키면서 L to R(남성 왼손과 여성 오른손을 잡고 있음)을 그대로 잡고 있는채로 남성의 왼팔을 여성의 허리춤 정도의 높이에서 여성의 앞에서 여성의 왼팔 오른팔이 서로 교차하도록 하여 잡는다.

 

이 때 여성은 왼팔을 앞으로 하여 여성의 오른쪽 허리춤에서 여성의 등 뒤에서 오는 남성의 오른팔을 잡도록 한다. 남성의 팔 또는 손의 리드 방법을 글로 표현하다보니 설명이 길어지고 오히려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인터넷상의 동영상을 참고하면 쉽게 이해되리라고 생각한다.